미술관캘린더

    • [국립중앙박물관] 인간, 물질 그리고 변형 - 핀란드 디자인 10,000년
    • 기간 : 2019. 12. 21. ~ 2020. 4. 5.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1층 특별전시실


      국립중앙박물관과 핀란드국립박물관이 함께 마련한 이번 특별전은 지난 10 000년 동안 핀란드 지역에서 변화무쌍하게 발전한 물질과 문화, 기술을 새로운 관점에서 소개하는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과거-현재-미래라는 연대기를 따르지 않는다. 시대 구분에 따른 분류학 체계도 따르지 않으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물을 분류하지도 않는다. 빙하기 이후, 10 000년의 시간 동안 핀란드 지역에서 살아간 사람들, 이들이 활용했던 수많은 사물들을 전혀 다르게 분류하여 살펴본다. 그리고 사회와 생태계 간의 대화 속에서 탄생한 핀란드의 물질문화와 디자인의 가치에 관해 도전적으로 탐구해 보고자 한다. 

      먼 과거의 것이 어떻게 오늘날의 것과 이토록 비슷한지, 과거가 미래에 어떻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또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진 한국과 핀란드 두 나라의 물질문화가 얼마나 비슷하면서도 다른지 새로운 관점을 경험하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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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플랫폼엘] 가능한 최선의 세계
    • 기간 : 2019. 12. 10. ~ 2020. 4. 5.

      장소 :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는 보다 적극적인 시각예술과 문학 간의 협업을 시도하는 전시로 소설가 협업 기반 젊은 작가 단체전 《가능한 최선의 세계》를 개최한다. 전시와 글로 구성되는 이번 전시는 읽고, 발견하며, 수집하는 관람객들의 적극적인 관람 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완성된다. 

      당신은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모든 것이 예측 가능한 블루 프린트에 남을 것인가? 어떤 법칙도 없으며 일관성이 부재하는 레드 프린트로 떠날 것인가? 이 선택은 되돌릴 수 없으며 다시는 반대 세계로 닿을 수 없다. 이제 선택은 당신에게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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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레안드로 에를리치: 그림자를 드리우고
    • 기간 : 2019. 12. 17. ~ 2020. 3. 31.

      장소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레안드로 에를리치는 주로 거울 등을 이용한 시각적 착시를 적용해 엘리베이터, 계단, 수영장 등 친숙한 공간을 소재로 한 설치 작품을 선보여 왔으며, 작품성과 동시에 대중성을 입증하며 세계 곳곳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현대미술 작가이다. 특히 눈으로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물리적 체험이 가능한 그의 작품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어 대중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레안드로 에를리치는 베니스 비엔날레(2001, 2005년), 휘트니 비엔날레(2000년) 등의 미술행사를 비롯해 PS1 MoMA(뉴욕), 바비칸 센터(런던), 모리미술관(도쿄), MALBA(부에노스 아이레스) 등 세계 유수의 기관에서 소개된 바 있다.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 《레안드로 에를리치: 그림자를 드리우고》에서는 지금까지 작가가 주로 다루었던 '인식'이라는 주제에서 나아가 '주체'와 '타자'의 관계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허구와 실재의 공간이 공존하는 그의 설치 작품은 관람객으로 하여금 '눈으로 보이는 것이 실재인가'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하며 '인식의 문제'와 '헤테로토피아' 등 철학적 주제까지 아우른다. 이전의 전시가 우리가 보는 세계가 실재와 일치하는 것이 아닐 수 있음을 주로 환기시키면서 '환영과 실재', '허구와 진실' 등의 개념을 주로 드러냈다면, 이번 《레안드로 에를리치: 그림자를 드리우고》에서는 '나'(혹은 '주체') 와 '타자' 사이의 모호한, 비고정적인 경계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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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파정서울미술관] 보통의 거짓말 Ordinary Lie
    • 기간 : 2019.10.29. ~ 2020.2.16.

      장소 : 석파정서울미술관


      서울미술관의 2019년 하반기 기획전 [보통의 거짓말  Ordinary Lie]에서는 '거짓말'에 대해, 정확히 말해 '거짓말을 하는 행위'의 이야기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한 '거짓말'이 '나' 자신을 향한 거짓말을 넘어 '관계'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가 그동안 '진실'로 믿고 있었던 것들이 얼마나 크게 우리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었는지를 23명의 작가 작품들과 함께 탐구해 본다.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깊게 생각하지 않았던,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그 정도와 가치가 너무 흔해진 '거짓말'. 거짓말에 대한 이번 전시 [보통의 거짓말 Ordinary Lie]가 새로운 예술 경험과 다양하게 생각할 주제들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의미 있게 전달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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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G 상상마당] 앨런 플레처 회고전: 웰컴 투 마이 스튜디오!
    • 기간 : 2019. 11. 23. ~ 2020. 2. 16.

      장소 :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


      KT&G 상상마당 홍대 갤러리에서 영국 디자인계의 신화 앨런 플레처의 국내 최초 회고전을 11월 23일부터 내년 2월 16일까지 개최한다.

      KT&G 상상마당 [20세기 거장 시리즈]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2014년 로베르 두아노 사진전을 시작으로 레이먼 사비냑, 장 자끄 상뻬, 자끄 앙리 라띠그, 퀀틴 블레이크, 노만 파킨슨에 이은 일곱 번째 기획전이다.

      앨런 플레처는 영국에 현대적 의미의 그래픽 디자인을 처음 선보인, 영국 디자인계 신화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펜타그램(Pentagram)의 창립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그의 디자인 인생을 총망라한 500여 점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시장은 총 5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앨런 플레처의 활동 초기부터 동료 디자이너들과 공동으로 작업한 시기, [펜타그램]에서의 활동, 개인 스튜디오를 오픈하고 활동한 시기까지 디자인 인생 전반을 시대순으로 소개한다. [웰컴 투 마이 스튜디오!]라는 전시명에 따라 전시장을 디자인 스튜디오 형식으로 연출하여 관객들에게 앨런 플레처의 영국 디자인 스튜디오를 방문한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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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이아트뮤지엄] 알폰스 무하展
    • 기간 : 2019. 10. 24. ~ 2020. 3. 1.

      장소 : 마이아트뮤지엄


      마이아트뮤지엄이 개관 기념 전시 [알폰스 무하展]을 오는 10월24일부터 내년 3월1일까지 개최한다.

      알폰스 무하는 체코를 대표하는 국민화가로서 이번 전시에서는 알폰스 무하의 판화, 유화, 드로잉 등 오리지널 작품 23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일명 무하 스타일이라고 불리는 넝쿨같은 여인의 머리카락을 그린 회화, 독특한 서체 등 매혹적이고 아름다운 그림체로 제작된 아르누보 스타일의 포스터에서부터, 슬라브 민족의 애국심을 고취하는 역사적인 화풍의 대작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총망라한 전시다.

      특히 이번 [알폰스 무하展]은 체코 출신의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인 이반 렌들의 개인 소장품을 주를 이룬다.

      이반 렌들은 알폰스 무하의 개인 최대 규모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다. 이반 렌들의 컬렉션은 2013년 체코 프라하에서 처음 공개됐으며 이후 이탈리아 밀라노, 미국 뉴욕 등을 순회했다. 국내에서는 마이아트뮤지엄의 개관 특별전을 통해 처음 선보인다.

      무하의 그림들은 당대 뿐만 아니라 현대에도 독특한 스타일로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를 통해 아르누보 양식의 아름다움과 체코 국민 화가로서 무하의 삶과 열정을 느낄 수 있다.




      ① 알폰스 무하, 지스몽다, 석판화, 210.8×68.2㎝, 1894년 

      ② 알폰스 무하, 백일몽, 석판화, 51x66.3㎝, 1897년 

      ③ 알폰스 무하, 욥, 석판화, 41.5x54.2㎝, 1896년


      ④ 알폰스 무하, 모나코 몬테-카를로, 석판화, 73.3 x 107.3㎝, 1897년 

      ⑤ 알폰스 무하, 황도 12궁, 석판화, 65×48.5㎝, 1896년 

      ⑥ 알폰스 무하, 히아신스공주, 석판화, 83.2x122.2㎝, 19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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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동1928아트센터] 필의산수筆意山水 근대를 만나다
    • 기간 : 2019. 10. 4. ~ 12. 4.

      장소 : 정동1928아트센터 갤러리


      12월 4일까지 열리는 정동1928아트센터 갤러리 개관전 [필의산수(筆薏山水), 근대를 만나다]는 겸재 정선부터 문학진에 이르기까지 한국 미술을 문인화 맥락에서 돌아보는 자리다. 문인화에 있어서 산수화는 점차 외부의 풍경이 아니라 마음의 풍경을 담아서 지식인 문사들이 추구하는 보편적인 삶의 가치를 그림에 표현한다. 절제되고 정제되어서 간결하고 단순해진 상태, 그것은 바로 조선의 지식인들이 추구한 삶의 가치였고 동시에 조선회화의 미적 가치였다.

      우리는 앤디워홀의 단순한 복제작업이나 북유럽 가구의 미학에 열광하지만 막상 조선회화나 조선 목기의 심심한 멋에는 무심하거나 무시했다. 본 전시는 우리의 옛 그림을 당시 주요 향유층인 지식인의 입장에서 다시 읽어보면서 우리 조상들이 추구했던 삶의 가치와 미적 가치를 제대로 느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기 및 그 이후의 작가들이 변화된 시대와 양식 속에 이를 어떻게 담아내고자 했는가를 추적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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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기미술관] 환기재단 40주년 : 미술관은 내용이다
    • 기간 : 2019. 10. 26. ~2019. 12. 1.

      장소 : 환기미술관


      환기미술관은 올해 재단 설립 40주년을 맞아 기념전 [미술관은 내용이다]를 개최하였다. 김환기(1913~1974)의 시대별 대표작을 통해 우리나라 근현대 미술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전시로서, 과거 전시에 참여했던 김승영·이소영 작가 등의 신작도 함께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현재 남아 있는 김환기의 가장 초기작품인 <집>(1936)과 파리 활동 시기 대표작 <매화와 항아리>(1957), 1963년 제7회 상파울루 비엔날레 출품작 <섬의 달밤>(1959)과 대표 점화 연작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연작)>(1970), 그리고 김환기의 마지막 작품 <7-VII-74>(1974) 등이 섬세함과 위트가 가득한 드로잉들과 함께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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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시립미술관] 어떻게 볼 것인가 : Ways of Seeing
    • 기간 : 2019. 11. 5. ~ 2020. 1. 27.

      장소 : 대전시립미술관 1-4 전시실


      대전시립미술관은 11월 5일부터 내년 1월 27일까지 몰입형아트 전시‘어떻게 볼 것인가(WAYS OF SEEING)’을 개최한다. 몰입형 전시는 단순히 관객이 작품을 바라보는 수동적 형태가 아닌 디지털 맵핑, 미디어아트 등을 통해 감각적 체험을 유도하는 신개념 전시 형태로 국제 시각예술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보다’라는 개념을 시각적 틀 안에서 벗어나 듣고, 느끼는 등의 행위를 통해 미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 한다. 


      섹션1 [보다 : 보기를 넘어]에서는 캐나다의 루이필립 롱도(Louis Philippe-Rondeau)와 포르투갈의 다비데 발룰라(Davide Balula)의 작품으로 구성된다. 2차원의 화면을 넘어선 시각적 체험을 중심으로 기존의 평면적 구조의 해체를 시도한다.


      섹션2 [느끼다 : 경험적 차원의 보기]에서는 인도의 실파 굽타(Shilpa Gupta), 터키의 레픽 아나돌(Refik Anadol), 아일랜드의 로라 버클리(Laura Buckley), 그리고 폴란드의 캐롤리나 할라텍(Karolina Halatek)이 참여한다. 프로젝션 맵핑과 빛을 이용한 미디어적 접근으로 공간 전체를 장악하는 작품들을 만나 볼 수 있다. 시각, 청각, 촉각에 국한되지 않는 새로운 차원의 예술적 경험이 가능하다.


      섹션3 [듣다 : 보기의 흐름]에서는 사운드를 주매체로 미국의 크리스틴 선 킴(Christine Sun Kim)과 터키의 노랩(NOHlab)의 작품들을 통해 소리가 공간을 조각해나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전시공간 안에서 관람객은 어떠한 동선을 이루며 작품과 조우하는가를 탐색한다. 카이스트(KAIST) 문화기술대학원 남주한 교수와 노랩(NOHlab)이 협업한 인공지능(AI) 피아니스트의 퍼포먼스가 기대된다.


      섹션4 [프로젝트 엑스]는 카이스트(KAIST) 문화기술대학원(박주용 교수)와 공동기획한 관람객 맞춤형 전시로서 한국의 반성훈 작가가 함께 한다. 함축된 기술력으로 보고, 보여지는 관계적 맥락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문화재청과 협업하여 문화재청이 2018년 제작한 석굴암 가상현실(VR)을 통해 국보 24호 석굴암과 본존불상의 장중하고 신성함을 형상과 언어를 넘어 체험할 수 있다.




      라우라 버클리_파타 모르가나_2012



      레픽 아나돌_인피니티 룸_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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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가람미술관] 매그넘 인 파리
    • 기간 : 2019.09.25. ~ 2020.02.09.

      장소 : 한가람디자인미술관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가 주최하는 <매그넘 인 파리> 는 세계 최고의 보도 사진가 그룹인 매그넘 포토스의 소속 작가 40명의 사진을 통해 파리의 역사와 공간을 조망해보는 파리 사진전이다. 2017~2018년 <색채의 황홀: 마리 로랑생> 특별전에 이어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의 파리 시리즈 2탄으로 기획된 이번 전시는 2014년 파리 시청(오텔 드 빌, Hotel De Ville)에서 선보여 파리지앵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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